개인정보처리방침 (Privacy Policy)

모비게임즈(이하 “회사”라 함)는 회사가 제공하는 게임 등의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 등 제반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게임 서비스 외에 게임 서비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가 서비스에도 적용되며, 이를 개정하는 경우 공식 웹사이트(공식 SNS 계정 및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의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리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4. 개인정보의 업무위탁 및 제공
5.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6.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 부서
9.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ㆍ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을 명확히 정하고, 목적 달성에 필요한 한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각 서비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이용 목적을 명시하여 이용자의 동의를 얻도록 합니다. 이 때, 이용자는 자신의 의사로 절차를 진행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원하시는 정보에 해당하는 이용자가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 필수 정보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하는 정보
- 선택 정보란? 기본적인 서비스 이외에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하는 정보

분류 수집 및 이용목적 필수/선택 수집 및 이용항목
가입 필수 게임 서비스 제공 필수 계정 연동 식별 값, 이름(또는 닉네임), E-mail 주소
서비스 이용 중 추가 수집 정보 커뮤니티 이용 필수 닉네임,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회원고유식별정보
경품 및 상품 배송 필수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제세공과금 처리 필수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름, 휴대전화번호
환불 처리 필수 계좌정보(은행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결제 정보
이벤트 참여 선택 이름, 닉네임, 성별, 생년월일, E-mail 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고유식별정보 등 이벤트의 목적에 부합하는 정보
이벤트 등 프로모션 알림 선택 휴대전화번호, E-mail 주소
문의 대응 필수 닉네임, 회원고유식별정보, E-mail 주소
선택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소, 본인확인정보, 결제정보, 휴대전화번호
개인위치정보 선택 개인위치정보에 대한 조회


ㆍ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서비스 안정성 확보, 부정이용자 방지, 계정 및 아이템 보호, 법률 및 서비스 이용 약관 위반 행위 제한 등의 목적으로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방문 일시, IP, 불량 이용 기록 등), 기기 정보 (고유 기기 식별 값, OS버전, 하드웨어 정보, 언어 정보 등)가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ㆍ회사는 이용약관의 동의 절차를 통해 동의 의사를 밝힌 이용자의 서비스 가입을 위해 입력한 정보를 이용자 계정을 생성하는데 이용하고, 이용자는 생성된 계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과 같이 다른 회사(구글, 애플)의 계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회사로부터 이용자 식별을 위한 데이터와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은 개인정보만을 제공받고 동의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처리됩니다.

ㆍ연령 확인 및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 제공 시 아래와 같은 정보가 인증 시점에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본인인증자: 이름, 생년월일, 성별, 중복가입확인정보(DI), 연계정보(CI), 내·외국인정보
- 마이핀 본인인증자: 이름, 생년월일, 마이핀 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DI), 연계정보(CI)
- 만 14세 미만 아동과 이용자: 법정대리인의 이름, 생년월일, 성별, 중복가입확인정보, 연계정보를 추가로 수집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ㆍ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 법령에 규정되거나 이용자에게 동의를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단, 회사는 계정 도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원탈퇴 요청 후, 14일간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ㆍ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서비스 이용 시 동의를 얻은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결제 도용 신고 내역
→ 이메일(계정명), 회원이름, 결제 기록: 5년 보관 후 파기

- 부정이용기록(부정 이용 방지)
→ IP Address, 접속로그, 회원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1년 보관 후 파기

- 전화번호계정, 게임서비스 이용 기록이 없는 계정 중 즉시탈퇴 신청 시
→ 요청 후 즉시 파기

- 유료결제 보호자 동의
→ 보호자 이메일, 중복가입확인정보(DI): 탈퇴 요청 후 15일간 보관

- 사전예약 참여
→ 휴대전화 번호: 수집 시점으로부터 1년 보관

- 080 스팸 거부 시
→ 휴대전화번호: 스팸 거부시부터 1년 보관

ㆍ또한,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일정기간 정보를 보관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이 기간 동안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분리하여 보관하며, 본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보존항목 근거법령 보존기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국세기본법 5년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법 5년
서비스 방문 기록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ㆍ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탈퇴 신청 시 14일 유예기간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가 불가능 하도록 파기하며, 서면 상에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4. 개인정보의 업무위탁 및 제공
ㆍ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위탁현황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 NAVER Cloud Corp. 이벤트 등 프로모션 진행을 위한 정보 수집 및 알림(SMS) 전송
Ⓒ Com2uS Platform Corp. 고객상담 플랫폼 운영 및 유지보수


ㆍ회사는 위탁 시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업무위탁 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 수탁업체가 위탁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변경을 인지하였을 때 위탁업체에 통지하여 정확성 및 최신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ㆍ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외부에게 제공 또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 제공에 직접 동의하거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 방법
ㆍ회사는 이용자 개인정보의 열람, 제공, 정정 요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 고객센터 혹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하여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6. 이용 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ㆍ회사는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 및 이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쿠키 및 웹로그 분석을 이용하며, 이용자는 이를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 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이용을 거부하실 경우 일부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쿠키란? 특정 웹사이트에서 웹서버가 웹 브라우저로 전달하는 작은 텍스트 파일
- 웹 로그 분석이란? 웹사이트상에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형태에 대한 분석

①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Internet Explorer: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Chrome: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Microsoft Edge: 설정 표시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 NAVER Whale: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콘텐츠 설정 > 쿠키

그 외 브라우저의 경우 브라우저 별 설정 방식에 따릅니다.

② 웹로그 분석 거부 방법
- Google Analytics 차단: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그 외 웹로그 분석 도구의 경우 도구 별 거부 방식에 따릅니다.

③회사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YouTube AP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YouTube 서비스 약관 및 Google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준수합니다.

- YouTube 서비스 약관 (https://www.youtube.com/t/terms)
- YouTube API 서비스 약관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terms/api-services-terms-of-service)
- Google 개인정보보호정책 (https://policies.google.com/privacy)

④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태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맞춤형 광고란? 이용자의 온라인 이용 형태, 접속 기록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
- 광고사업자: 구글, 메타, X, AdJust, TikTok, MOLOCO
- 행태정보 수집하는 방법: 이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 수집 처리되는 행태정보 항목: 이용자의 웹사이트/앱 서비스 검색이력, 구매이력, 방문이력
- 보유 이용기간: 수집 후 2년 뒤 파기
- 회사는 만 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이나 만14세 미만의 아동을 주 이용자로 하는 온라인 서비스로부터 맞춤형 광고 목적의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만 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에게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⑤ 이용자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설정] → [구글] → [광고] → [광고ID삭제]
→ 자세히 보기

- iOS: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OFF)]
→ 자세히 보기


7. 이용자 정보 및 이용 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
ㆍ회사는 이용자의 소중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 및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보호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있으며, 매 년 잘 시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②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암호화된 통신구간을 이용하여 전송하고,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③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해커 등의 침입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감시하고 있으며,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시스템이 최신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해킹/보안 기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④ 소중한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화하고, 업무용 PC에서는 외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하여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비밀번호의 생성과 변경, 그리고 접근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⑤ 임직원에게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의무와 보안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 부서
ㆍ회사는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요청 사항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책임자 고충 처리부서 전화번호 E-mail
홍성현 게임사업팀 운영부 070-4738-4124 help@mobigames.co.kr


ㆍ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 국번없이 118)
②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spo.go.kr / ☎ 국번없이 1301)
③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 국번없이 182)
④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kopico.go.kr / ☎ 국번없이 1833-6972)


9.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의 변경
ㆍ회사는 법 개정과 사업 내용의 변경, 이용자의 요구 등에 따라 본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의 내용을 개선 · 개정할 수 있습니다. 개정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해 공지합니다.


개정 내역
2023 년 3 월 9 일 제정
2024 년 2 월 28 일 개정